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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HTTP

프로아마추어 2023. 7. 21. 14:33

목차

1. 모든 것이 HTTP

2.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3. Stateful, Stateless

4. 비 연결성

5. HTTP 메시지

 

 

모든 것이 HTTP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1. html, text

2. image, audio, video, file

3. JSON, XML(API)

4. 거의 모든 형태 데이터 전송 가능

5.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기반 프로토콜

TCP: HTTP/1.1, HTTP/2

UDP: HTTP/3

 

 

HTTP 특징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2.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비연결성

3. HTTP 메시지

4. 단순함, 확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1. Request Response 구조

2.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낸 후 응답 대기

3.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 응답

 

 

무상태 프로토콜 (Stateless)

1. 서버가 클라이언트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2.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3. 스케일 아웃 - 수평 확장에 유리

 

 

Stateless 실무 한계

1.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 서비스 소개 화면

2. 상태 유지 - 로그인

3.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상태를 서버에 유지

4.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을 사용해 상태 유지

5.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비 연결성

1. HTTP는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2.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3.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버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4.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비 연결성의 한계와 극복

1.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2. 웹 브라우저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js, css, image파일 등 수 많은 자원도 함께 다운로드

3.HTTP 지속 연결로 문제 해결

4. HTTP/2, HTTP/3 에서 많은 최적화

 

 

HTTP 메시지

start-line

header

empty line 공백라인 (CRLF)

message body

 

 

시작라인 - 요청 메시지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요청 메시지 - HTTP  메서드

ㅁ 종류: GET, POST, PUT, DELETE

ㅁ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1. GET 리소스 조회

  2. POST 요청 내역 처리

 

 

요청 대상

 절대 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시작 라인 - 응답 메시지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

ㅁ 200 성공

ㅁ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ㅁ 500 서버 내부 오류

ㅁ 이유 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ㅁ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 띄어쓰기 허용)

ㅁ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분 없음

 

 

용도

ㅁ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ㅁ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ㅁ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ㅁ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메시지 바디

ㅁ 실제 전송할 데이터

ㅁ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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