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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HTTP 메서드

프로아마추어 2023. 7. 21. 14:59

 

1. HTTP API를 만들어보자

2. HTTP 메서드 - GET, POST

3. HTTP 메서드 - PUT, PATCH, DELETE

4. HTTP 메서드의 속성

 

 

 

 

1. HTTP API를 만들어보자

API 이름 API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 리소스 식별, URI 계층 구조 활용

회원 목록 조회 /read-member-list /members
회원 조회 /read-member /members/{id}
회원 등록 /create-member /members/{id}
회원 수정 /update-member /members/{id}
회원 삭제 /delete-member /members/{id}

* 리소스 식별이 가장 중요하다.

*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 단어 사용 권장 (member -> members)

 

 

1-1. API URI 고민

 

리소스의 의미는 뭘까?

ㅁ 회원을 등록, 수정, 조회하는 것은 리소스가 아니다.

ㅁ 미네랄을 캐라 -> 미네랄이 리소스

ㅁ 회원이라는 개념 자체가 리소스이다.

 

리소스를 어떻게 식별하는 것이 좋을까?

ㅁ 회원 등록, 수정, 조회는 모두 배제

ㅁ 회원이라는 리소스만 식별하도록 한다. -> 회원 리소스를 URI에 맵핑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를 식별하는 것

ㅁ URI는 리소스만 식별

ㅁ 리소스와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를 분리

  - 리소스: 회원

  - 행위: 조회, 등록, 삭제, 변경

ㅁ 리소스는 명사, 행위는 동사

ㅁ 행위(메서드)는 어떻게 구분?

 

 

 

2. HTTP 메서드 - GET, POST

 

주요 메서드

ㅁ GET: 리소스 조회

ㅁ POST: 요청 데이터 처리, 주로 등록

ㅁ PUT: 리소스를 대체, 해당 리소스에 없으면 생성

ㅁ PATCH: 리소스 부분 변경

ㅁ DELETE: 리소스 삭제

 

 

기타메서드

HEAD: GET과 동일하지만 메시지 부분만 제외.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

OPTION: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

 

 

GET

ㅁ 리소스 조회

ㅁ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query를 통해서 전달

ㅁ 메시지 바디를 사용해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지만 지원하지 않는 곳이 많아 권장하지 않음

 

POST

ㅁ 요청 데이터 처리

ㅁ 메시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 데이터 전달

ㅁ 서버는 요청 데이터를 처리

  - 메시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

ㅁ 주로 전달된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 등록, 프로세스 처리에 사용

 

PUT

ㅁ 리소스가 있으면 기존 리소스를 대체

ㅁ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

ㅁ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위치를 알고 URI를 지정

 

PATCH

ㅁ 리소스 부분 변경

 

DELETE

ㅁ 리소스 제거

 

 

HTTP 메서드의 속성

 

1. 안전

  ㅁ 호출해도 리소스를 변경하지 않는다.

2. 멱등

  ㅁ 호출 횟수가 아무리 많아도 결과가 같다.

  ㅁ 외부 요인으로 중간에 리소스가 변경되는 것은 고려하지 않는다.

3. 캐시가능

  ㅁ 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해서 사용해도 되는지

  ㅁ GET, HEAD, POST, PATCH  캐시 가능

  ㅁ 실제로 GET, HEAD 정도만 캐시로 사용

    - POST, PATCH는 본문 내용까지 캐시 키로 고려해야 하므로 구현이 쉽지 않다.